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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드로이드 스튜디오 - 선형 레이아웃 (LinearLayout)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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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드로이드 스튜디오 - 선형 레이아웃 (LinearLayout)

체제 2021. 2. 2. 20:57

UI를 제작할때 보여지는 뷰들을 화면에 배치하기 위해서는

배치하기 위한 틀 , 즉, 레이아웃이 필요하다.

 

레이아웃의 종류에는 

바둑판 모양의 GridLayout ,

테이블 모양의 TableLayout 등이 있지만

젤 처음 기본 생성으로는 ConstraintLayout 이 생성된다.

ConstraintLayout : 자식들을 부모나 다른 자식에 상대적으로 배치 

 

나는 예전 3학년 팀프로젝트 때도 그렇고, 지금도 LinearLayout을 사용한다

LinearLayout : 자식들을 수평. 수직으로 배치

 

----------------------

horizontal : 수평 , 즉 가로로 배치

vertical : 수직 , 즉 세로로 배치

---------------------

이를 위해서는 orientation 이라는 속성을 사용해야 한다. 

ex) android:orientation="horizontal"

 

<속성>

---orientation 

---gravity

: 자식뷰를 어디에다가 위치 시킬것일지를 정한다 .

center 중앙 / top 상단 / bottom 하단

( 더 많지만 가장 일반적인 세가지의 위치 )

ex) android.gravity="center"

 

---layout_width/height

: 레이아웃의 가로방향과 세로방향을 결정한다

일반적으로 match_parent 자동생성 

match_parent : 정해진 크기에 상관없이 나의 디바이스(폰)에 꽉차게 생성된다 .

ex) android.layout_width="match_parent"

 

---layout_weight

: 자식뷰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한다 

(=중요도)

*딱히 설정해주지 않으면 기본값 0을 가진다

가중치를 1,2,....로 설정해주면 그 중요도 만큼 공간이 확장된다.

ex) 레이아웃의 높이/넓이를 match_parent 로 설정하였을때 , 

3개의 자식 뷰 중 두개의 가중치가 1씩 일때, 

가중치가 0인 뷰는 크기에 변함이 없고, 나머지 남은 공간들을 두개의 뷰가 공정하게 나누어 가짐 

ex) android.layout_weight="1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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