꾸물꾸물 졔의 개발공부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- 선형 레이아웃 (LinearLayout) 본문
UI를 제작할때 보여지는 뷰들을 화면에 배치하기 위해서는
배치하기 위한 틀 , 즉, 레이아웃이 필요하다.
레이아웃의 종류에는
바둑판 모양의 GridLayout ,
테이블 모양의 TableLayout 등이 있지만
젤 처음 기본 생성으로는 ConstraintLayout 이 생성된다.
ConstraintLayout : 자식들을 부모나 다른 자식에 상대적으로 배치
나는 예전 3학년 팀프로젝트 때도 그렇고, 지금도 LinearLayout을 사용한다
LinearLayout : 자식들을 수평. 수직으로 배치
----------------------
horizontal : 수평 , 즉 가로로 배치
vertical : 수직 , 즉 세로로 배치
---------------------
이를 위해서는 orientation 이라는 속성을 사용해야 한다.
ex) android:orientation="horizontal"
<속성>
---orientation
---gravity
: 자식뷰를 어디에다가 위치 시킬것일지를 정한다 .
center 중앙 / top 상단 / bottom 하단
( 더 많지만 가장 일반적인 세가지의 위치 )
ex) android.gravity="center"
---layout_width/height
: 레이아웃의 가로방향과 세로방향을 결정한다
일반적으로 match_parent 자동생성
match_parent : 정해진 크기에 상관없이 나의 디바이스(폰)에 꽉차게 생성된다 .
ex) android.layout_width="match_parent"
---layout_weight
: 자식뷰에 대한 가중치를 부여한다
(=중요도)
*딱히 설정해주지 않으면 기본값 0을 가진다
가중치를 1,2,....로 설정해주면 그 중요도 만큼 공간이 확장된다.
ex) 레이아웃의 높이/넓이를 match_parent 로 설정하였을때 ,
3개의 자식 뷰 중 두개의 가중치가 1씩 일때,
가중치가 0인 뷰는 크기에 변함이 없고, 나머지 남은 공간들을 두개의 뷰가 공정하게 나누어 가짐
ex) android.layout_weight="1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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