꾸물꾸물 졔의 개발공부
JavaScript 의 기본 본문
- 프로토타입 기반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 : 객체지향 개념 지원
- 개발자가 별도의 컴파일 작업을 수행하지 않는 인터프리터 언어
[ 선언 ]
<script> tag 사용 - 속성 : src, type
- src : 외부 JavaScript 파일을 HTML 문서에 포함할 때 사용, 생략 가능
- type : 'text/javascript' 로 미디어 타입 지정
--> <head> / <body> 어디에서나 선언 가능하지만, <body> 끝부분에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
[ 주석 ] : 실행코드에 포함되지 않음
한줄 주석 (//) , 블록 주석(/* */)
[ 변수 ] : 타입을 명시하지 않고 , var 키워드 사용
- 동적타입 언어, 변수의 타입 지정없이 값이 할당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변수 타입 결정
- 같은 변수에 여러 타입의 값을 할당 할 수 있음
[ 자료형 ] : 원시타입 / 객체타입
원시타입 : 숫자 / 문자/ boolean / null / undefined
1) 숫자 : 정수와 실수 구분 x
- 모든 숫자는 8byte 의 실수형태로 처리 , 특정소수점 정확하게 표현 못함 ( 부동소수점 오류 생김 )
- 오버플로우, 언더플로우, 0으로 나누기에 대한 예외 발생안시킴
Infinity : 무한대 , 어떤 수를 0으로 나누거나 Infinty 가 연산에 들어갔을 때 (+ / - )
NaN ( Not a number ) : 수자가 아닌 결과일 때
2) 문자열 : 16 bit 의 유니코드
- char 와 같이 문자 하나만 나타내는 자료형은 없음 'a' 도 문자열
- ' ' , " " 둘다 사용 가능 ( 혼용은 안됨 )
- \ 를 통해서 다양한 문자도 표현 가능
3) boolean : true/ false
- 비어있는 문자열 , null, undefined, 숫자 0 은 모두 false
4 ) null : 값이 비어있거나 없음
5) undefined : 값이 초기화 / 정의 되지 않음
--> 값을 아예 할당 하지 않고 변수 선언만 했을 떈, undefined , null 값으로 명시했을 땐 null
[ 상수 ]: 값을 변경하면 안됨
대문자를 사용하고 단어사이는 _ 로 표기
const 키워드도 있긴 함